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

일본에서 넷플릭스 사용하기 (한글 자막)

by 스틸러스 2019. 4. 29.
반응형

한국에 있을 때에는 극장에 가지 않아도 한 달에 영화 서너 편 정도는 쉽게 봤었다. IPTV를 통해 보는 것이 어렵지 않았고, 일정 요금제 이상을 쓰면 스마트 폰으로 영화를 보는 것도 간단했으니까.



하지만 일본에 오니 영화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일본에도 극장은 있지만 일본어도, 영어도 미숙하다 보니 극장에 갈 엄두가 안 나는 거다. 한국 영화라도 개봉한다면, 그 한국 영화가 보고 싶었던 작품이라면 다행이겠지만 아직까지는 그런 적이 없다.

유료로 이용하고 있는 아마존 프라임의 서비스 중 영화와 드라마를 볼 수 있는 게 있는데 이것 역시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아서 볼 수가 없었다. 그나마 일본어 공부하는 차원으로 한국 영화 보면서 일본어 자막 띄워놓는 것 정도는 가능하지만 한국 영화가 그렇게 많지도 않다. 드라마는 이것저것 꽤 올라와 있는 것 같지만 드라마 보는 것 자체를 그닥 좋아하지 않아서 나에게는 먼 나라 이야기.

구글에서 유료로 결제해서 보는 영화도 마찬가지다.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나마 보고 듣고 말할 수 있는 언어가 한국어 뿐인지라... 에휴...



넷플릭스에 대해서는 여기저기에서 주워 들은 게 있어서 진작에 알고 있었지만 한글 자막 때문에 쉽사리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없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한 달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 참, 정말 하아안~ 참을 망설인 끝에 무료 서비스를 신청했다. '일본에 거주하고 있다는 이유로 일본어 자막만 지원한다면 태블릿에서 VPN을 이용해 한국으로 접속 지역을 속인 뒤 한글 자막 띄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생각보다 훨씬 쉽게 한글 자막 문제가 해결되어 버렸다.


회원 가입은 예~ 전에 했었다. 결제 수단을 등록하지 않았을 뿐. 일단 한 달 무료 서비스를 신청했다. 요금제는 세 가지인데 800円 / 1,200円 / 1,800円이다. 어차피 한 달은 무료니까 1,800円 짜리로 신청했다. 무료 기간 끝나기 전에 해지 안 하거나 요금제 변경 안 하면 큰 일이다.

넷플릭스는 유료 전환 3일 전에 메일도 보내주고, 그 메일에 해지 버튼 넣어놓을 정도로 양아치 짓은 안 한다고 들었다. 아무튼.

유료 회원으로 가입하고 나서 프로필 설정하는 화면으로 들어가니 언어 설정이 있더라. 어라? 한국어도 있나? ...... 있다! 잽싸게 한국어로 바꾸니 그 다음부터는 전~ 부 한국어로 나온다. 신기한 건 이미지로 처리된 영화 제목도 방금 전까지는 일본어로 나왔는데 금방 한글로 바뀌어 나오더라. 놀라운 세상이로고.




하지만 컴퓨터 모니터로 영화 볼 일이 얼마나 될까. 대부분은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으로 보게 될 터. 스마트 폰으로 접속해서 확인해보니... 일본어 밖에 안 나온다. 환경 설정하는 화면을 아무리 찾아봐도 마찬가지다. 환경 설정 하는 메뉴에서 이리저리 헤매다 보니 잠시 한글로 나오는 화면을 볼 수 있긴 했지만 네이버 앱이 자동으로 번역한 거였지, 넷플릭스 앱에서 한글을 지원한 게 아니었다. PC에서 한국어로 프로필을 설정했으니 모바일에서도 한국어로 나오는 게 맞지 않나 싶은데 안 되더라고.

결국 VPN 쓸 수 밖에 없나... 컴퓨터로 보는 것 말고는 안 되는 건가... 그런 생각을 하며 혹시 모르니까 하는 생각으로 『 트랜스포머 4 』 를 재생해봤다. 재생 화면 하단에 언어와 자막 설정하는 메뉴가 있기에 터치해서 자막 설정으로 들어가니, 한국어가 있다. 에?

한국어를 선택하고 나니 바로 한글 자막이 뜬다. ㅋㅋㅋ




뭔가 주구장창 요란하게 썼지만 결과를 정리하자면, 넷플릭스에서는 별다른 설정 없이 한글 자막을 볼 수 있다. IP로 접속 지역으로 자동으로 판단해서 일본어 자막만 볼 수 있게 하는 게 아닐까 걱정했는데 그렇지 않았다. 아직 여러 작품을 본 게 아니니 확인해볼 필요가 있긴 한데, 한글 자막 보는 게 어렵지 않다. 진작에 넷플릭스 이용할 걸... 하는 후회가 들 정도로.


긴급 정정!!!

그럼 그렇지! 그렇게 고분고분(?)하게 한글 자막을 내놓을 리가 없지. 역시나... 예상한대로다. 접속 국가에 따라 제공하는 자막이 다르다. PC로 영화 보려고 하니 대부분의 작품이 영어와 일본어만 지원한다. 혹시나 싶어 스마트 폰과 태블릿으로 확인해도 마찬가지.

태블릿에서 어플을 종료한 뒤 다시 실행해도 마찬가지다. 결국 VPN으로 IP 우회해서 한국에서 접속한 것처럼 하고 다시 어플을 실행했다. 방금 전에 자막 확인한다고 재생했던 영화가 있어서 다시 재생 단추를 누르니까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작품이라 나온다. 로그 아웃 했다가 다시 로그인 하니까 메인 화면에 뜨는 영화들이 조금 다르다. 아까 영어와 일본어 밖에 없던 영화를 선택했더니 이번에는 영어와 한국어만 뜬다. 그렇다는 것은... 역시나 IP를 통해 제공하는 자막이 달라진다는 거다. VPN 쓰지 않으면 한글 자막 보는 건 어렵겠고나.

VPN 쓰지 않고 그냥 접속했을 때 테스트 삼아 본 『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 』 가 한국어 자막을 지원했을 뿐, 『 레디 플레이어 1 』도, 『 저스티스 리그 』도, 『 램페이지 』도, 모두 영어와 일본어 자막 뿐이다. 조금 귀찮긴 하지만 한글 자막 붙여서 영화 보려면 태블릿으로 VPN 쓰는 수밖에 없겠다.

갤럭시 탭 S5가 빨리 나와주기를 바라는 수밖에. 노트 10 나올 때 같이 발표하지 않겠냐는 예측이 우세하던데, S5e 먼저 내놓고 뮝기적거리면 안드로이드파인 내가 아이패드 미니를 질러버릴지도 모른다. -ㅅ-




요점 정리!

컴퓨터로 넷플릭스에 접속한 뒤 프로필 설정 화면에서 언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접속하더라도 언어를 한글로 설정하면 메뉴 등이 한글로 표시됩니다. 그러나 자막은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접속하는 IP에 맞춰 국가 설정이 자동으로 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 아무튼 일본어 자막은 100% 지원한다고 볼 수 있지만 한글 자막은 나오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1. 일본은 외래어를 전부 가타가나로 쓰고 있는데요. 포스터의 영화 제목이 가타가나로 쓰여져 있다면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저스티스 리그 』 가 『 ジャスティスリーグ 』 로  쓰여 있다면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지난 해에 개봉한 『 버드 박스 』 같은 경우는 영어나 가타가나가 아니라 한글로 제목이 적혀 있는데요. 이 작품은 한글 자막을 지원합니다. 일본에서 보더라도 한글 자막을 볼 수 있습니다.

  3.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주연을 맡은 텔레비전 드라마 『 셜록 』 의 경우 제목이 영어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Sherlock 』 이라 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은 한글로 제목 표기가 되어 있지 않지만 한글 자막을 볼 수 있습니다.

  4. 위 1, 2, 3으로 추정한 결과, 영화 제목이 한글로 나와 있으면 한글 자막을 지원합니다. 미국이나 영국 등 영어권 국가에서 만든 작품이 영어 제목으로 쓰여 있으면 역시나 한글 자막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가타가나로 쓰여 있으면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5. 이게 100% 맞아 떨어지면 참 좋은데... 『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 』 같은 경우 영화 제목이 가타가나로 『 トランスフォーマー 』 라고만 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한글 자막이 안 나와야 하는데 한글 자막을 지원합니다. -_ㅡ;;;   그래서 딱히 공식이네 어쩌네 할 수는 없겠습니다. 다만, 경험 상 영화 제목이 한글이나 영어로 되어 있으면 한글 지원할 가능성이 높더라 정도가 제 의견 되겠습니다.

  6. 100% 확실하게 한글 자막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VPN을 쓰면 됩니다. VPN은 간단하게 말하면 접속 지역을 속이는 겁니다. 내가 어느 지역에서 접속하는지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접속한 걸로 설정을 한 후 넷플릭스에 접속하거나 앱을 실행하면 한국 넷플릭스 화면이 뜹니다. 당연히 한글 자막을 지원하고요. 그러나 제공하는 영화가 일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VPN을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서는 검색을 통해 알아보시기를... 제가 추천드리기가 좀 곤란합니다. 대부분의 VPN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괜히 추천했는데 속도가 엉망이거나 그러면 입장이 곤란해질 수 있으니까요. 더구나 대부분의 VPN 서비스가 서버를 중국에 두고 있어서 보안 문제가 걱정될 수 있습니다. 목마른 자가 우물 판다고, 잘 알아보시고 이용하시는 방법 밖에 없겠습니다.


반응형